5차 재난지원금 대상, 소득, 기준, 지급시기에 대해 많은 관심이 몰리고 있습니다. 현재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이 많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2차 희망회복자금은 30일인 어제부터 지급이 시작되었습니다. 정부는 5차 재난지원금 지급시기를 다음 달인 9월 6일부터 지급하기로 확정되었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상세정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대상 확인
9월 6일부터 전 국민의 약 88%가 25만 원을 지급받게 됩니다. 5차 재난지원금의 대상은 소득 하위 80% 기준금액으로 대상이 선정됩니다.
가구별 건강보험료 기준은 올해 21. 6월 납부 건강보험료가 기준이 됩니다. 본인부담 건강보험료 가구별 합산액이 선정기준액보다 낮은 경우가 대상이 됩니다.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는 특례를 적용합니다.
본인이 1인 가구에 해당될 경우 지난 6월에 낸 건강보험료가 17만 원 이하라면 25만 원을 지급받게 됩니다. 연소득으로 환산할 경우 5800만 원 이하에 해당됩니다. 당초 얘기한 5천만 원보다 연소득이 상향되었습니다.
2인 가구 이상일 경우 외벌이, 맞벌이에 따라 대상이 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이는 맞벌이 가구의 경우 가구원이 한 명 더 있는 걸로 간주합니다. 2인 외벌이의 경우 직장 건강보험료 20만 원, 지역 건강보험료 21만 원 이하가 재난지원금 대상이 됩니다.
2인 맞벌이 가구의 경우 직장 건강보험료 25만 원, 지역 건강보험료 28만 원 이하가 대상이 됩니다. 맞벌이 가구에 더 혜택을 주었습니다. 주소지가 다른 배우자와 자녀는 같은 가구로 계산합니다.
단 제외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난해 재산세 과세표준 합계액이 9억 원을 넘거나 금융소득 합이 2천만 원을 넘으면 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5차 재난지원금 신청
5차 재난지원금 신청은 위의 대상자에 적합할 경우 다음 달 6일부터 신청 및 조회 지급 시작됩니다. 신용카드나 지역상품권, 선불카드 중에 선택이 가능하며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또는 콜센터에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이 불편하다면,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 후 신청도 가능합니다.
5차 재난지원금 사용처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5차 재난지원금)의 사용기간은 온라인은 9월 6일(월)부터, 오프라인은 21.9.13(월)부터 21.12.31(금)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주의하셔야 할 점이 있습니다. 남은 잔액은 환불되지 않고 자동 소멸되니 꼭 기간 내에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사용처는 신청자 본인의 주소지 소재 지역사랑 상품권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5차 재난지원금 사전 알림 신청
5차 재난지원금은 국민 비서 사전 알림 서비스를 통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전 사전 알림으로 기간을 놓치기 쉬움을 방지하니 알림 신청해두시기 바랍니다. 신청은 아래 국민 비서 구삐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5차 재난지원금 대상과 사용처 사전 알림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국민지원금 신청기간 전 사전 알림으로 꼭 알림 받아 보시고 기간 내에 재난지원금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대상, 신청방법, 소득하위 80% 확인하세요
'자동차365' 홈페이지에서 중고차 매매 평균 가격 조회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