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잇몸뼈 돌출 아래잇몸에 혹이? 암일까? 하악골융기 (madibular torus)

by 1분전. 2021. 1. 14.
반응형

평소에는 양치질을 하고, 치과에 가지 않으면 입속을 살펴볼 일이 잘없습니다. 그러다가 어느날 혀안쪽에 딱딱한게 만져진다면? 잇몸뼈 돌출에 깜짝 놀라지 않을수 없는데요. 아랫입쪽에 볼록하게 솟은 것이 꼭 암같기도 하고 혹같기도 하고 걱정이 되어 치과를 찾게 됩니다. 

 

 

혀 안쪽 잇몸뼈에 딱딱한 돌출이 양쪽 관찰되는데요, 하악골융기라고 합니다. 이런증상은 왜 발상하는 것일까요?

실제 잇몸뼈가 증식되면서 발생한 것으로 딱딱한 촉감인데요, 이를 구강암으로 오해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하지만 구강암은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구분이 가능합니다. 

 

하악골융기의 발생원인으로는 아직까지 명확하지 않으며, 이를 가는 행동이나 이를 꽉 무는 행동, 과도한 저작행동 등 일상습관을 통해서 발생할수 있다고 추측됩니다. 치아에 좋지 않은 습관을 가지고 있는 경우 치아건강을 위해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경우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악골 융기는 크게 문제 되지 않으며, 잇몸뼈에 좀 더 두껍고 큰 뼈들이 자란 것입니다. 대게 잇몸뼈 돌출은 통증이나 다른 불편감이 없다면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틀니를 사용하는 경우, 하약골융기때문에 불편감이 있다거나, 하악골 융기가 점점 커져 발음장애, 연하 곤란등 방해가 된다면 제거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암으로 오인할 뻔한 잇몸뼈 돌출, 익숙하지 않은 이름인 하악골융기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