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오른쪽 어깨 통증 원인 오십견일까.. 증상과 완화방법

by 1분전. 2021. 1. 21.
반응형

갑자기 어깨에 통증이 생기면, 일상생활에 불편함과 더불어 계속 신경이 쓰이게 됩니다. 일시적이거나 만성이여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빨리 치료를 해야 상태가 좋아질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선적으로 이러한 문제의 원인을 자세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빨리 하는게 좋습니다. 

 

 

특히 오른쪽 어깨통증은 중년에게 흔히 나타납니다. 통증이 유발되면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으며, 과하게 사용했을때는 증상이 더욱 나빠지지 않게 일상생활에서 오른쪽어깨의 사용을 줄이셔야 합니다. 

 

1. 회전근개파열

 

갑자기 오른쪽 어깨통증이 발생해 팔을 올리기 힘들 때는 회전근개파열을 의심해볼수 있습니다. 회전근개파열의 경우 나이에 상관없이 무리하게 운동시 발생하며 어깨를 감싼 힘줄과 근육이 충격으로힘줄부위가 끊어지는 질환을 말합니다. 팔을 움직일때마다 마찰음이 나기도 합니다. 한번 파열되면 자연적 치유가 힘들고, 방치하면 더욱 손상이 심해질수 있습니다. 회전근개파열이 오십견으로 발전하며, 방치하면 통증이 심해져 증상의 차이가 모호해지고 두질환이 함께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자체 진단하지마시고 전문의와 상담하셔야 합니다.  

 

 

2. 오십견

 

 

40~50대 중장년층에서 나타나는 퇴행성 질환으로 노화로 인해 염증이 생겨 관절운동장애가 발생합니다. 유착성관절낭염 혹은 동결견이라고도 합니다. 오십견은 어깨가 굳어 운동 범위가 줄어들어 도움을 받아도 팔을 들어올리기 힘든 반면 회전근개 파열은 통증이 있어도 팔을 올릴수 있습니다. 어깨관절 안쪽 관절낭에 염증이 생겨 두꺼워져서 인대와 힘줄이 유착되고 굳어버리면서 통증이 생깁니다. 누워있을때 통증이 더욱 심하고 갈수록 어깨가 뻣뻣해집니다. 

 

3. 석회화건염

어깨석회화건염은 어깨근육 힘줄속에 석회화된 이물질이 쌓여 통증이 유발되는 질환입니다. 어깨 질환중에서 통증이 가장 심한 석회화건염은 어깨뿐 아니라 목주변에도 통증이 따르기도해서 오십견이나 목질환으로 착각할수도 있습니다. 어깨 근육 힘줄의 손상과 회복이 반복되는 과정에서 산소가 부족할 경우 석회 이물질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4. 근막동통증후군

 

장시간 반복적인 컴퓨터를 사용하게 되면 어깨근육 및 힘줄, 인대가 과도하게 긴장하게되서 통증을 유발합니다. 목에서 어깨부위가 딱딱해지는 상태가 되는데요. 흔히들 담에 걸렸다고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휴식을 취해도 호전되지않는다면 근막동통증후군을 의심해볼수 있습니다. 근육과 이를 둘러싸고 있는 얇은 막인 근막에 통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근육에 스트레스와 긴장상태가 지속될 경우 주로 발생합니다 통증부위를 누르면 통증과 함께 저린느낌을 유발합니다. 

 

오른쪽 어깨 통증 완화방법

 

다친적도 없고, 운동을 한적도 없는데 오른쪽어깨 통증이 지속된다면 잘못된 자세와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경직되어 있는 근육을 이완해 관절을 정상화 하여야 통증완화뿐 아니라 재발까지 관리할수 있습니다. 

일을 하시는 분은 틈틈이 휴식을 가지고 가벼운 스트레칭을 해주세요. 어깨가 부어있거나 열감이 느껴질때는 냉찜질로 통증과 부기를 가라앉히고 병원을 내방하는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오른쪽 어깨통증 원인 대표질환 4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운동 전후 스트레칭과 일상생활에서의 스트레칭을 잊지마시고 통증이 유발될땐 빠른 치료를 병행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