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기초연금 수급자격 조회 및 신청하기 (최신 2022년)

by 1분전. 2022. 2. 10.
반응형

2022년 기초연금 수급자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초연금은 고령화 사회로 인해 노후준비가 부족한 우리 부모님 세대에 안정적인 생활을 위한 방안으로 기초연금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기초연금 수급자격과 신청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기초연금이란?

기초연금은 국가와 자녀를 위해 열심히 희생하신 어르신에게 안정적인 소득기반을 제공하여 생활안정을 지워하는 제도입니다. 대한민국 국적으로 국내 거주하는 만 65세 이상 소득 하위 70% 인 분들을 대상으로 지급됩니다. 여기에서 소득 하위 70%란 신청자 또는 신청 부부의 소득과 재산, 부채까지 반영한 소득 인정액입니다. 

기초연금 수급자격 대상자 조회

2022년에는 기초연금 선정 기준액이 변경 되었습니다. 단독가구일 경우 180만원, 부부가구 288만원 이하인 분들이 대상입니다. 21년 169만원에서 180만원으로 11만원이 인상되었으며, 부부가구 기준의 경우 17만 6천원 인상이 된 288만원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초연금 선정 기준액이 21년 대비 22년에 6% 상향조정되어 더 많은 어르신이 기초연금 혜택을 받으실 수 있으리라 예상됩니다. (지난해 기초연금수령 조건에 탈락되었다고 속상해하지 마시고, 올해 상향 조정되었으니 재신청하시어 기초연금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 기초연금 모의 계산하기

 

기초연금 월 수령액은 단독가구 기준 22년 기준 301,500원이며 부부가구의 경우 482,400원입니다. 수령금액은 소득재산 수준, 국민연금 지급액 및 부부2인 수급여부 등을 고려하여 더 적을 수도 있으니 위 링크에서 모의계산으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기초연금 신청하기 

기초노령연금은 만 65세가 되면 자동으로 지급이 되는 것이 아니란 점을 꼭 알고 계셔야 합니다. 반드시 직접 신청해야만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대상은 만65세 이상으로 올 2022년에는 1957년생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주민등록상의 생일인 달의 전달 1일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생일이 6월이라면 5월 1일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은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 또는 국민연금공단 지사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온라인으로 신청 시에는 복지로 홈페이지에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은 1355로 전화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방문신청시 필요한 서류는 기초연금 신청서와 배우자 금융정보제공 동의서(부부가구), 소득재산 신고서, 주택 전월세 임대차 계약서, 수급 희망 이력관리 신청서, 신분증, 통장사본이 필요합니다. 온라인 신청은 아래의 복지로 사이트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 기초연금 신청하기 (복지로 바로가기)

 

2022년 기초노령연금 바뀐 점과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초연금 신청시 꼭 유의하셔야 할 점은 신청시기를 놓쳤다 하더라도 미지급분을 지급하지 않으니, 신청시기를 놓치지 말고 기간 내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백신패스(방역패스) 발급방법

 

백신패스(방역패스) 발급방법

단계적 일상회복인 위드코로나가 이어지면서 백신패스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백신패스란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하거나 코로나 음성을 확인한 일종의 증명서입니다. 집단감염 우려가 높은

choigoda.tistory.com

코로나 예방접종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누리집/정부24)

 

코로나 예방접종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누리집/정부24)

코로나19 백신 수급이 정상화가 되면서 백신 예방 접종에 속도가 붙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코로나19 예방접종 완료자에 대한 인센티브를 확대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코로나 예방접종증명

choigoda.tistory.com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하기 (+지급일, 신청방법)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하기 (+지급일, 신청방법)

2022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과 신청일,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근로장려금은 열심히 근로를 하지만, 낮은 소득으로 인해 생계에 어려움이 있는 근로자에게 근로를 장려하고 소

choigoda.tistory.com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및 사용방법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및 사용방법

국민내일배움카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이전에 실업자와 재직자를 분리해 운영되었던 직업훈련 카드를 통합해서, 2020년 1월부터 시행된 통합 직업훈련지원카드명입니

choigoda.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