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대상포진 초기증상 및 치료방법

by 1분전. 2021. 6. 28.
반응형

대상포진은 바이러스가 신경을 침범해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과거에 수두에 걸렸거나 수두 예방접종을 한 사람의 체내에 소멸되지 않고 머물렀다가 노화나 질환으로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때 재활성화되어 신경을 따라 피부에 감염을 일으킵니다. 주로 고령자에게 많이 발생되나 요즘은 젊은 층에서도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 등 생활패턴의 변화로 인해 대상포진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차

  • 대상포진 초기증상
  • 대상포진 치료방법
  • 대상포진 예방방법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의 경우 초기증상은 감기와 유사해 감기몸살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부에 나타나기 평균 2~3일 전부터 피부절을 따라 통증, 감각 이상 등이 발생하며 두통, 발열, 권태감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피부 발진은 바이러스가 침범한 신경을 따라 띠모양으로 발생하여 붉은 반점 형태로 나타납니다. 이후, 24시간 내에 수포가 발생합니다. 드물게 통증이 발생한 환자는 피부에 반응이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경우 발병 후 72시간 내에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할 시 완치하기 쉬우나 이를 놓칠 경우 각종 합병증 우려가 커지게 됩니다. 대표적인 합병증으로는 신경통과 눈, 귀의 통증 및 질환, 운동신경 마비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

 

대상포진 치료방법

대상포진의 치료는 7일 동안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거나 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통증을 조절하기 위해서 진통제도 함께 처방됩니다. 대상포진 부위의 치료는 염증이 심한 경우 항염제나 스테로이드 연고 등을 함께 사용하며, 세균 감염이 의심되면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피부에 물집이 생기면 터트려 소독하고 진물을 흡수 및 피부 재생을 도울 수 있도록 합니다.

대상포진을 치료하기 위해서 입원 치료는 필수적이지 않습니다. 약과 충분한 휴식으로 치료가 가능하니,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게 좋습니다. 

 

대상포진 예방방법

 

대상포진 예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상포진의 예방은 대상포진 백신 예방접종을 통해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상포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과도한 신경을 쓰거나 스트레스, 무리한 업무, 무리한 운동과 수면부족 등 면역력 저하에 따라 발생이 빈번하므로 건강에 유의해야 합니다. 대상포진에 걸렸던 환자의 경우 재발의 경우도 있으므로 항상 몸상태를 체크하고 예방접종을 미리 시행하는 게 좋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 무료 예방접종 대상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 무료 예방접종 대상

대상포진에 대해 알고 계십니까? 갑자기 감기몸살처럼 증상이 시작되었다가 2~3일 이후 몸이나 팔다리에 띠모양의 발진이 생깁니다. 단순 피부질환으로 오해한다면 대상포진 초기 증상을 놓쳐

choigoda.tistory.com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으로는 버섯, 양파, 키위, 감자, 당근 등이 있습니다. 면역력 상승을 위해 면역력에 좋은 식품 섭취와 충분한 휴식으로 대상포진을 잘 이겨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대상포진 초기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든 병의 원인은 스트레스에서 시작되니, 항상 충분한 휴식과 가벼운 운동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보기

5차 재난지원금 대상 전국민 신청

 

5차 재난지원금 대상 전국민 신청

4차 재난지원금 지급과 한시적 생계지원금이 정리가 되어가며, 현재 5차 재난지원금 지급에 관련해 전국민 관심이 몰려있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지급은 전국민이 대상자가 될지, 소득으로 나뉘

choigoda.tistory.com

노후경유차 조기폐차지원금 2021 - 최대 600만원 지원 신청

 

노후경유차 조기폐차지원금 2021 - 최대 600만원 지원 신청

연식이 오래된 경유차량을 소지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눈여겨 보셨을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금 제도입니다. 환경부에서 대기오염을 줄이고자 주관하는 제도입니다. 여기서 주의하셔야 할

choigoda.tistory.com

코로나 잔여백신 접종예약 방법 (필수 주의사항)

 

코로나 잔여백신 접종예약 방법 (필수 주의사항)

오늘부터 30살 미만 의료인 대상으로 한 모더나 백신 접종이 시작됩니다. 이로써 코로나 백신 1차 접종을 완료한 국민은 30%에 달합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은 6월 중 아스트라제네카

choigoda.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