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에서 삐소리를 들어보셨나요. 귀에서 소리가 나는 증상을 이명이라고 합니다. 이명소리의 경우 어떤 분은 새소리, 바람소리, 폭포소리, 종소리 등 소리의 형태가 다르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귀에서 소리가 난다고 혹은 머리에서 소리가 난다고 하지만, 두 가지다 청각 경로에 의한 소리로 생각할수 있습니다.
이명은 남에게 들리지 않고 본인 귀에만 들리는 소리이기 때문에 본인은 아주 괴로워도 주변에서는 크게 이해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통증이 눈에 보이는 것도 아니고, 본인에게만 괴로운 소리가 지속되니까요.
귀에서 삐소리 이명이 계속 지속되거나 더 심해진다면 심한 우울감과 스트레스, 두통까지 주게 되는 고통입니다. 일상생활이 힘들고 괴로움이 지속되니 이명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를 시작해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명 원인
이명 원인으로는 추정 할 수있는 경우 70%, 원인불명의 경우 30% 정도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추정가능한 이명 원인으로는 내이질환, 소음, 중이염, 외이도염, 약물, 청신경 종양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심리적인 것으로 살펴볼수 있는데요. 심리적 불안감과 긴장도가 높은 사람에게 발생했습니다. 원인불명의 경우 스트레스나 과로로 인해 몸의 면연력이 떨어질때도 발생합니다.
이명은 시끄러운 곳에서 보다 조용한 시간에 오히려 그 증상이 더 심해진다고 합니다. 예민한 경우 불명증과 목, 어깨의 피로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돌발성난청의 경우에는 증상이 심해지면 순간적으로 이명외에 아무소리가 들리지 않는다고 하기도 합니다.
이명은 노화로 발생할 수도 있지만, 나이 성별관계없이 누구나 나타날수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시행되어야 할 것은 청각검사를 통해 귀에 이상문제가 있는지 확인을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청신경 종양, 소뇌교각부 종양 등의 두내개 질환, 갑상선, 혈액 등 전신 질환 여부를 감별하고 두부외상, 소음노출, 약물의 사용, 알코올 중독 등 환자의 상황과 함께 파악하게 됩니다. 청각기 주변과 주변부의를 조사하여야 하며 심혈관과 고혈압성 질환 여부도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명 치료방법
이명 원인은 불분명하여 치료법이 아직 뚜렷하지 않지만, 약물요법과 상담지도를 통해 개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본인의 이명 원인질환(빈혈, 갑상선, 당뇨, 고콜레스테롤혈증, 매독, 면역결핍)을 파악하고, 이후 이명의 악순환을 억제하는 신경안정제, 항우울제, 진정제 등을 쓰기도 합니다. 보청기 치료의 경우 난청이 동반된 환자에게는 일부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이명 원인과 특별한 치료방법, 예방방법은 없으니 평소 스트레스를 피하고 긴장도를 낮추며 큰소음에 노출되지 않도록 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오늘은 귀에서 삐소리가 나는 이명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명은 본인에게 너무 고통스러운 질환이여서 몸과 마음이 힘드니 주변에 이명으로 힘든 분에게 더욱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댓글